회복의 길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로케이션

  • 알코올 중독정보
  • 회복의 길
회복의 길

알코올의존의 재발예방 (퇴원이후의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904회

본문



■ 알코올중독 치료에서 재발이란?

 알코올 중독자가 되기까지는 수십여년의 세월이 소요되었듯이, 알코올 중독에서 회복되는 데에도 최소한 1년이상, 흔하게는 수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성급한 기대나 실망보다는 꾸준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알코올중독 회복 과정에서 재발은 너무나 흔하여 단주하려는 사람들 중에서 약 90% 이상은 안정적으로 단주하기까지 최소 한번 이상 재발하게 됩니다.

 ‘재발‘은 단주기간중에 어느 날 술 한 잔을 마셨다고 시작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재발은 술잔을 기울이기 훨씬 전에 이미 서서히 진행하여 온 과정이고 결국 술을 마시는 마지막 단계에 이를 때까지 점진적으로 태도나 감정이나 행동에 변화가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재발하지 않고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단주하고자 한다면 재발의 경고 신호를 잘 알고 삶이 또다시 재발 쪽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미리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재발과정과 재발신호

 

스트레스 증가 : 조그마한 일들이 쌓여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과잉 반응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정(방어기제) : 알코올중독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쌓여 힘들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이 잘되고있다’ 며 솔직하게 털어놓으려 하지 않는다.

 

행동변화 : 초기 단주 때 확립한 생활 방식이 변하기 시작한다. 정직하게 평가하려 하지 않고 회피하고 숨기려 한다. 충동적으로 행동하여 문제를 일으킨다.

 

사회적 고립 : 남들과 함께하면 불편하여 핑계를 대고 어울리려 하지 않는다.
                   단주 동료와 때로는 가족들과도 관계를 끊고 고립하여 지낸다.

 

생활의 패턴이 와해 : 늦게 일어나고, 개인위생도 챙기지 않고, 식사도 거른다. 건설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사소하고 조그마한 것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판단 장애 : 건강하지 않는 결정을 하고 자신의 감정을 추스르지 못한다.
                명료하게 생각하지 못하고 쉽게 혼란스럽다. 이유 없이 화가 나고 짜증을 잘 낸다.

 

통제력 상실 : 잘못 결정하고는 이를 중단하거나 변경하지 못한다. 도와주려는 사람들과 관계를 끊고, 절주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자신의 인생을 챙길  자신이 없어진다. 

 

선택의 결여 : 스스로 선택을 제한하기 시작한다. 약물이나 치료와 단주 모임을 나가지 않는다.  외로움, 좌절감, 분노, 원망, 긴장, 무력감, 절망감을 느낀다.  빠져 나갈 길은 세 가지 뿐이라고 믿기 시작한다. - 자살, 미치는 것, 음주

 

재발 : 짧은 얼마간 절주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내 이에 실망하고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낀다.
        이내 통제력을 상실하고 술을 다시 마시게 된다.

 

알|아|두|세|요 

 

위에서 보듯 재발증후군은 금주기간에 나타나는 중독증 증상의 일부입니다.
경고신호가 뚜렷해 지기 전에 이를 인지 할 수 있다면 재발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재발 경고신호가 나타날때는 치료진 등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퇴원한다고 하여 치료가 끝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술을 끊으려면 적어도 2-3년 동안 재발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석해야한다.
퇴원 후에는 갈망감을 줄여주는 약물을 함께 병용하면서 외래 통원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AA모임이나 재발예방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재음주의 갈등 극복에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온사랑병원에서는 퇴원이후 단주유지와 회복을 돕기위해 '단주 자조모임'을 진행합니다.)

 

 


해운대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양산병원 해운대백병원 한사랑병원 장례병원 대동병원 양산 부산대학교 병원 동아대학교 병원 부산가정법원 부산 백병원

온사랑 병원
사업자등록번호 : 607-91-72259 대표자명 : 조현기외 2명 주소 : 부산광역시 금정구 서동로 197-1

TEL : 051-555-0808 FAX : 555-0818

COPYRIGHTⓒ2017 온사랑 병원. ALL RIGHTS RESERVED.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