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WAYS FOR YOU

O N - S A R A N G H O S P I T A L

기억장애

따뜻한 사랑과 감동을 주는 병원 온사랑병원에서
여러분들의 치료에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기억장애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기억할 수 없거나, 과거의 경험을 생각해내는 일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뇌 신경의 퇴화라는 기질적 요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정서적,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안증이나 우울증이 있는 경우,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경우는 집중력의 저하로 인해 일시적인 기억 저하가 흔히 일어납니다. 이 경우는 기억의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깜박깜박하는게 더 심해진거 같아요!
이게 건망증이라고 하기엔 좀 그런데. . . .

술마시면 항상 필름이 끊겨서
기억이 통제로 없어요.

알코올성 치매는 전체 치매 환자의 10%를 차지하는 정도로,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치매를 말합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는데, 술을 많이 마시면 혈액 속 알코올이 뇌세포에 손상을 입히게 되고 반복되면 결국 뇌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해 알코올성 치매로 발현되는 것입니다. '필름이 끊기는' 블랙아웃 뿐만 아니라, 술만 마시면 눈물을 흘리거나 과격해지는 사람도 알코올성 치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유독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것 역시 알코올성 치매의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기억장애 증상
기억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건강상태 및 신체질병의 유무를 정확히 감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잦은 술자리, 피곤한 상태에서의 음주, 공복 시 음주 등이 블랙아웃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블랙아웃 현상이 반복되면 장기적으로는 심각한 뇌 손상을 일으켜 치매에 이르게 됩니다.

블랙아웃
필름이 끊기는 블랙아웃 현상 반복
성격변화
폭력적인 성격 변화
인지력
기억력 감소와 판단력 저하
치매증상
불안 및 초조, 환청과 환각 등
비타민B1
결핍
보행 실조증, 안구 운동 장애
간성 뇌병증
의식 저하, 환각 증상, 파킨슨양 증상
블랙아웃
필름이 끊기는 블랙아웃 현상 반복
성격변화
폭력적인 성격 변화
인지력
기억력 감소와 판단력 저하
치매증상
불안 및 초조, 환청과 환각 등
비타민B1 결핍
보행 실조증, 안구 운동 장애
간성 뇌병증
의식 저하, 환각 증상, 파킨슨양 증상

과도한 알코올의 섭취는 대뇌피질의 위축, 대뇌혈류량의 감소, 대사활성도의 감소, 그리고 신경전달물질의 활성도 변화 등 광범위한 신경생리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로 인한 이러한 변화는 대뇌의 여러 부위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난다고 하며 특히 전전두엽(prefrontalo lobe)과 측두엽(temporal lobe) 부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지기능의 장애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로 인한 인지기능의 장애는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의 50~80%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로 인한 인지기능의 장애는 알코올의 단기사용에 따른 것과 만성적인 사용에 의한 것 등 다양한 형태로 인지기능의 여러 분야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억장애 치료

머릿속에는 해마라는 기억의 저금통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음주는 이 해마의 용량을 줄여 기억의 입력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원래 들어있던 기억들은(장기기억) 그대로 있는 반면 새로운 기억(단기기억)을 저장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것이지요.

그래서 어제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고 물었던 것을 반복해서 또 묻기도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술 때문에 그런가 보다’ 이해하려 하지만 점차 심해지는 모습에 걱정이 깊어집니다. 이는 노인성치매와 달리 젊은 나이에서도 보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기억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술을 끊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Wernicke Korsakoff 증후군
Wernicke Korsakoff 증후군은 티아민의 결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억장애로 만성적인 과도한 알코올의 섭취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질환입니다. Wernicke Korsakoff는 Wernicke encephalopathy와 Korsakoff psychosis 두 가지 질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르니케 뇌병증(Wernicke encephalopathy)는 티아민의 결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데 대개의 경우 티아민은 정상적인 식생활에서 충분히 섭취되기 때문에 결핍은 주로 알코올 의존에서 나타나고 따라서 베르니케 뇌병증도 주로 알코올 의존에서 발생합니다. 티아민은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체외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온사랑병원에서 알코올성 기억장애를 치료하십시오.

원인치료
약물 요법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원인치료
약물 요법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